Android(Kotlin)

solid 설계원칙

----___<<<<< 2021. 10. 20. 12:34

 

1. SRP(단일 책임 원칙)

2. OCP(개방 폐쇄 원칙)

3. LSP(리스코프 치환 원칙)

4. ISP(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5. DIP(의존 역전 원칙)

 

1. SRP(단일 책임 원칙)

 

 하나의 모듈이 하나의 액터에 대해서만 책임져야 한다. 

 

 모듈 - 하나의 소스 파일

 액터 - 하나의 사용자 혹은 이해관계자

 

2. OCP(개방 폐쇄 원칙)

 

 확장에는 열려있고,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그러니깐, 수정하면 의존하고 있던 코드들에 문제가 생기니깐, 변경하지말고 확장하라는 말입니다.

 

3. LSP(리스코프 치환 원칙)

 

 상위 타입이 하위 타입으로 변경되더라도 문제를 일으키지 말아야 한다.

 

 상속을 통해 만들어진 객체가, 상속을 해주는 부모 클래스의 변경이 있어도 문제가 없어야 한다.

 

4. ISP(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필요이상 인터페이스 가진 모듈에 의존할 경우 인터페이스를 분리한다.

 

 당연한 말입니다.

 

5. DIP(의존 역전 원칙)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활용하여 하위 모듈의 변경이 상위 모듈의 변경으로 이어지지 않게 한다.

 

 

 - 참조 

 

https://jungseob86.tistory.com/2

 

[클린 아키텍처] 5가지 SOLID 설계원칙

좋은 소프트웨어란 깔끔한 코드(Clean Code)로 시작된다. 하지만 깔끔한 코드도 정작 시스템 아키텍처를 엉망으로 만들면 의미가 없어진다. 따라서 좋은 코드로 좋은 아키텍처를 만들기 위한 원칙

jungseob86.tistory.com

https://technical-leader.tistory.com/74

 

Clean Architecture: S.O.L.I.D. 원칙

S.O.L.I.D 법칙 Clearn Architecture[1]에서는 좋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은 깔끔한 코드(Clean Code)로 부터 시작한다고 이야기 한다. 이러한 코드들이 모여서 요소(Element)가 되는데 이를 건물에 보면 벽돌로

technical-leader.tistory.com

https://medium.com/@sian1231/solid-%EC%9B%90%EC%B9%99-7a826c7ce255

 

SOLID 원칙

좋은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를 위한 원칙

mediu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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