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Kotlin

Kotlin 이란

개복치 개발자 2019. 5. 20. 20:27

 저는 가장 처음 개발을 안드로이드로 시작했습니다.

 

 안드로이드를 개발 할 때, 기존에는 JAVA 라는 언어로 개발을 했는데, 요즘에는 Kotlin이라는 언어로 개발을 합니다.

 

 왜?? 그럴까요??

 

 이유는 매우매우 단순합니다. 구글에서 앞으로 코틀린으로 개발을 하라고 했기 때문이죠..

 

 자, 그렇다면 구글에서 시키는대로 하기전에 코들린의 장단점에 대해 잠깐 짚고 넘어가보겠습니다.

 

 우선, 단점은 모두 다 그렇듯이 자바 쓰다가 코틀린으로 개발할려면 귀찮죠... 새로 배워야 하니깐.

 

 그렇다면 장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코틀린 공식 홈페이지에 가면 뭐 이렇게 나와 있답니다.

 

 - Concise (간결성)

 - Safe (안정성)

 - Interoperable (상호운용가능성)

 - Tool-friendly (도구 친화성)

 

 음.. 정말 와닿지 않는 설명들이죠?

 

 제가 써본 바로 저기 보이는 "간결성" 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기존에 자바로 안드로이드 개발 할 때 vs 코틀린으로 안드로이드 개발할 때 차이입니다.

 

  

  

 여기에 헬로월드 버튼이 있습니다.

 

 이 헬로월드 버튼에 onClick 처리를 해주려면, 기존 자바에서는 이런식으로

 

 

 이 정도의 코드량이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코틀린으로 구현했을 때, 그냥 id값.setOnClickListener 가 끝입니다.

 

 

 매우 간단해졌죠?

 

 이것들 말고도 여러가지 간단해지는 요소들이 많으니, 코틀린을 도입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또한, 자바랑 완벽하게 호환이 되기 때문에, 프로젝트 도입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글 부터는 코틀린을 활용해서 여러가지 기능을 만들어보는 작업을 진행하겠습니다.

 

 

'개발 >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lambda 람다식이란  (0) 2019.08.14
인터페이스(interface)  (0) 2019.07.27
추상클래스(abstract class)란?  (0) 2019.07.27
kotlin 물음표(?) 와 느낌표(!!)에 대해서  (3) 2019.06.21
Kotlin lateinit and lazy  (0) 2019.06.21